2024년은 고도엔진(Godot Engine)에 있어 중요한 전환점이 되고 있습니다. 특히 Steam 플랫폼에서 2024년의 첫 7개월 동안 고도엔진으로 개발된 게임 수가 2023년의 총 게임 수를 이미 넘어섰다는 소식은 이 엔진이 게임 개발자들 사이에서 급격히 인기를 얻고 있다는 명확한 증거입니다.
이와 같은 변화가 일어난 이유와 그 의미에 대해 깊이 있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도엔진의 인기가 급상승한 이유
고도엔진이 이렇게 빠르게 확산된 데에는 여러 요인이 있습니다. 각각의 이유가 고도엔진을 선택하는 개발자들에게 다른 매력 포인트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고도엔진의 오픈 소스 및 무료성
고도엔진의 오픈 소스와 무료 제공은 가장 큰 장점 중 하나입니다.
2023년부터 인디 게임 개발자들과 소규모 개발 팀들이 이 엔진을 선택하는 빈도가 크게 증가했습니다. 그 이유는 간단합니다. 고도엔진은 상업적 사용에 대해 로열티를 요구하지 않고, 누구나 소스 코드에 접근하여 자신만의 맞춤형 게임 엔진을 만들 수 있는 자유를 제공합니다.
비용 부담이 없는 만큼, 개발자들이 초기 투자 없이 프로젝트를 시작할 수 있어 고도엔진을 선택하는 경우가 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몇 년간 Unity가 라이선스 정책을 변경하며 비용을 요구하거나 로열티 구조를 복잡하게 만들면서, 그 대안으로 고도엔진을 선택하는 개발자들이 많아졌습니다. 고도엔진의 투명한 라이선스 구조와 커뮤니티 중심 개발 방식은 이와 같은 상업 엔진에 대한 불만을 가진 개발자들에게 강력한 대안이 된 것이죠.
2D 게임 개발에서의 강점
고도엔진은 특히 2D 게임 개발에서 강력한 기능을 제공하는데, 이는 많은 인디 개발자들에게 매우 매력적으로 다가옵니다. Node2D와 같은 기능을 통해 2D 게임의 물리 처리, 애니메이션, 충돌 등을 매우 직관적으로 구현할 수 있습니다.
고도엔진을 사용한 인기 있는 2D 게임들이 성공적으로 출시되면서, 다른 개발자들이 이 성공 사례를 참고해 고도엔진을 선택하는 경향이 늘고 있습니다. 특히, 인디 게임 시장에서는 단순하지만 독특한 게임을 빠르게 만들어낼 수 있는 도구로 고도엔진의 가치가 재조명되고 있습니다.
크로스 플랫폼 지원의 용이성
2023년과 2024년 들어, 다양한 플랫폼에 게임을 쉽게 배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되었습니다. 고도엔진은 Windows, macOS, Linux, iOS, Android, HTML5 등 다양한 플랫폼에 대한 지원을 기본적으로 제공하며, 이를 통해 게임 개발자들은 한 번의 개발로 여러 플랫폼에 게임을 배포할 수 있습니다.
특히 Steam과 같은 PC 플랫폼뿐만 아니라 모바일 및 웹에서도 게임을 실행할 수 있는 기능이 고도엔진의 인기를 높이고 있습니다. 이는 상업적으로 다양한 플랫폼에서 수익을 창출하려는 개발자들에게 큰 이점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커뮤니티와 생태계의 성장
고도엔진 커뮤니티는 시간이 갈수록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오픈 소스 특성상 고도엔진의 개발은 커뮤니티의 참여에 의해 크게 좌우되며, 최근 몇 년간 활발한 기여자들과 사용자가 늘어나면서 엔진의 발전 속도도 급격히 빨라졌습니다. 또한 다양한 튜토리얼과 강좌, 플러그인 등이 빠르게 개발되어 초보 개발자들도 쉽게 엔진을 배울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었습니다.
이처럼 커뮤니티의 성장과 더불어, Godot Engine의 공식 업데이트와 성능 향상이 빠르게 이루어지면서 기존 상용 엔진과의 격차가 줄어들고 있습니다. 이러한 요소들이 개발자들의 선택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입니다.
고도엔진 게임 스팀 출시 수 급증의 의미
2024년 들어 고도엔진을 사용해 Steam에 출시된 게임 수가 2023년을 이미 초과했다는 사실은 여러 중요한 의미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고도엔진의 대중화와 주류 엔진으로의 도약
고도엔진은 그동안 상대적으로 소규모 인디 개발자들 사이에서만 주로 사용되는 엔진으로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2024년 들어서는 이 엔진이 점차 대중화되며 주류 엔진으로 자리 잡고 있다는 신호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상업적 엔진들만이 Steam과 같은 대형 플랫폼에서 주로 사용되었지만, 이제는 고도엔진도 충분히 경쟁할 수 있는 수준으로 성장한 것입니다.
또한, 점점 더 많은 중소 규모의 상업 프로젝트들이 고도엔진을 선택하면서, 엔진의 입지가 더욱 넓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게임 개발자들에게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주고, 상용 엔진에 의존하지 않아도 충분히 성공적인 게임을 만들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인디 게임 시장의 활성화
Steam에서 고도엔진을 사용한 게임들이 빠르게 증가한 것은 인디 게임 시장의 활성화와도 밀접하게 연관이 있습니다.
인디 게임 개발자들은 대형 스튜디오에 비해 상대적으로 제한된 자원으로 독특한 프로젝트를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비용 효율적이면서도 강력한 기능을 제공하는 고도엔진이 이상적인 선택지가 됩니다.
2024년 초에 고도엔진을 사용한 게임 수가 급격히 증가한 것은 인디 게임 개발 생태계가 활발히 성장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지표이며, 고도엔진이 그 성장의 중요한 동력이 되고 있음을 뜻합니다.
게임 개발 진입 장벽의 낮아짐
고도엔진의 인기 급증은 게임 개발의 진입 장벽이 점차 낮아지고 있다는 긍정적인 신호입니다.
과거에는 상용 엔진을 사용하기 위해서 비용 부담이나 복잡한 기술적 요구 사항을 충족해야 했지만, 고도엔진의 등장으로 이러한 부담이 크게 완화되었습니다. 2024년, 고도엔진으로 개발된 게임의 스팀 출시 수 증가는 더 많은 사람들이 게임 개발에 참여하고 있으며, 이는 새로운 인재들이 시장에 진입하는 기회를 확대하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이와 같은 변화는 게임 산업 전반에 걸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더 많은 개발자들이 게임 개발에 참여함에 따라 게임 시장이 더욱 다양화되고 풍부해질 것입니다.
Q&A
Q1: 왜 2024년에 고도엔진을 사용한 게임 수가 급증했나요?
A1: 고도엔진은 무료이자 오픈 소스 엔진으로, 비용 부담 없이 게임을 개발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Unity와 같은 상용 엔진의 라이선스 정책 변화로 대안 엔진을 찾는 개발자들이 고도엔진으로 눈을 돌린 것이 주요 요인 중 하나입니다. 특히 2D 게임 개발에서 강력한 기능을 제공하며, 크로스 플랫폼 지원이 용이해 게임 수가 급증했습니다.
Q2: 고도엔진이 상업용 엔진보다 어떤 점에서 더 매력적일까요?
A2: 고도엔진은 상업용 엔진과 달리 로열티나 라이선스 비용이 없으며, 완전한 오픈 소스로 제공됩니다. 개발자는 엔진의 소스 코드를 자유롭게 수정할 수 있으며, 커뮤니티 지원을 통해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특히 인디 개발자와 소규모 팀에게는 비용과 자유도 면에서 매우 매력적인 선택지입니다.
Q3: 고도엔진의 인기는 앞으로도 계속될까요?
A3: 고도엔진의 인기는 계속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오픈 소스 프로젝트로서 커뮤니티가 적극적으로 기여하고 있으며, 성능과 기능이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습니다. 또한, 인디 게임 시장의 활성화와 함께 더 많은 개발자들이 고도엔진을 선택할 것으로 보입니다.
더 공부할 자료
“나는 유니티만 알면 돼!”라는 생각은 오산입니다. 최소한 두세 개의 게임 엔진을 다뤄볼 수 있어야, 엔진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를 높이고 어떤 작업 환경에도 쉽게 적응할 수 있습니다. 이런 측면에서 볼 때, 미래에 투자한다는 생각으로 틈틈이 고도 엔진을 배워 두시기 바랍니다. 후회 없는 투자가 될 것입니다.
고도엔진을 기초부터 공부하고자 하신다면, 다음 두 개의 온라인 강의가 가장 쉽고 도움이 될 것입니다.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