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은 Unity를 사용한 게임 개발을 비롯하여 다양한 유형의 소프트웨어 개발에 사용되는 인기 있는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입니다. OOP는 서로 상호 작용하여 보다 복잡한 시스템을 만들 수 있는 오브젝트를 만드는 데 중점을 둡니다. 여기에서는 OOP의 개념과 Unity 게임 개발과의 관계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란?
OOP는 객체 개념을 기반으로 하는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입니다. 오브젝트는 데이터(또는 속성)와 해당 데이터에서 작동할 수 있는 메서드(Method)를 포함하는 데이터 구조체입니다. OOP에서는 데이터와 메서드가 객체 내에 캡슐화되어 있으므로 명시적으로 노출되지 않는 한 다른 객체에서 접근할 수 없습니다.
OOP의 주요 이점 중 하나는 복잡한 모듈식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문제를 더 작고 관리하기 쉬운 객체로 세분화함으로써 더 쉽게 이해하고, 유지 관리하고, 확장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 수 있습니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네 가지 원칙
이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의 근간을 이루는 OOP의 네 가지 핵심 원칙이 있습니다. 이러한 원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캡슐화
캡슐화는 객체의 내부 세부 정보를 시스템의 나머지 부분으로부터 숨기는 프로세스입니다. 즉, 객체의 속성과 메서드는 객체가 노출한 공용 인터페이스를 통해서만 다른 객체에서 접근할 수 있습니다.
2. 추상화
추상화는 불필요한 세부 사항을 숨겨 복잡한 시스템을 단순화하는 프로세스입니다. 즉, 객체는 시스템의 나머지 부분과 관련된 정보와 메서드만 노출하고 필요하지 않은 구현 세부 사항은 숨겨야 합니다.
3. 상속
상속은 기존 클래스의 속성과 메서드를 상속하여 새로운 클래스를 만드는 프로세스입니다. 이를 통해 코드를 재사용하고 기존 클래스를 기반으로 하는 보다 전문화된 클래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4. 다형성
다형성은 객체가 여러 형태를 취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즉, 객체가 다른 맥락에서 사용될 수 있으며 사용되는 맥락에 따라 다른 방식으로 동작할 수 있습니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과 Unity
Unity는 C# 프로그래밍 언어를 기반으로 구축된 게임 개발 엔진입니다. C#은 객체 지향 언어이므로 Unity를 사용한 게임 개발에 적합합니다.
Unity에서는 오브젝트를 사용하여 캐릭터, 적, 환경과 같은 게임 엔티티(개체)를 표현합니다. 캡슐화, 추상화, 상속, 다형성과 같은 OOP 원칙을 사용하면 더 복잡하고 모듈화된 게임 시스템을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플레이어 캐릭터를 나타내는 클래스를 생성하고 상속을 사용하여 마법사나 전사 등 특정 유형의 플레이어 캐릭터를 나타내는 보다 전문화된 클래스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다형성을 사용하여 플레이어 캐릭터마다 다른 유형의 무기나 능력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할 수도 있습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기본 사항과 이것이 Unity 게임 개발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 살펴보았습니다. OOP를 사용하면 문제를 더 작고 관리하기 쉬운 오브젝트로 분해하여 복잡한 모듈식 시스템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살펴보았습니다.
또한 오브젝트를 사용하여 게임 엔티티와 시스템을 나타내기 때문에 Unity가 OOP 프로그래밍에 적합하다는 점도 살펴봤습니다. 다음에는 클래스, 오브젝트, 메서드 등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구성 요소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더 공부할 자료 - 개발 능력 다양화를 위한 학습의 필요성
유니티 엔진의 대안으로서, 인디 개발자들에게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엔진이 바로 고도 엔진입니다. 혹시 고도 엔진을 배워 보려고 하신다면, 다음의 온라인 강의를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