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 오늘은 게임에서 흥미로운 결정을 내리는 데 중요한 기술인 트레이드 오프(trade off)에 대해 이야기할 거예요. 트레이드 오프가 무엇인지 설명해 줄 수 있나요?
학생 1: 트레이드 오프는 플레이어가 각각 장점과 단점이 있는 두 가지 이상의 옵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선생님: 맞아요. 예를 들어, 팀 포트리스 2에서 파이로는 표준 화염방사기나 백버너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어요. 백버너를 사용하면 더 많은 치명타를 입힐 수 있지만 보조 공격의 비용이 150% 더 많이 듭니다. 그렇다면 트레이드 오프를 효과적으로 만드는 것은 무엇일까요?
효과적인 트레이드 오프
학생 2: 각 옵션은 다른 옵션과 비교했을 때 장점과 단점이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플레이어는 다른 것을 얻기 위해 무언가를 포기해야 합니다.
선생님: 맞아요. 바로 여기에 경제학의 기회 비용이라는 개념이 등장합니다. 기회 비용은 차선책을 사용할 때 드는 비용입니다. 즉, 어떤 일을 선택하면 다른 일을 할 수 있는 기회를 포기하는 것이죠. 기회 비용의 예를 들 수 있는 사람이 있나요?
학생 3: 게임 개발 대신 영화 관람을 선택했다면 티켓 가격뿐만 아니라 생산성 손실 비용도 발생하게 됩니다.
선생님: 맞아요. 카드 게임 도미네이션에서 플레이어는 게임 중에는 도움이 되지만 나중에 아무 가치가 없는 액션 카드를 살지, 아니면 게임 중에는 쓸모없지만 나중에 점수를 얻을 수 있는 승리 카드를 살지 선택해야 합니다. 플레이어가 승리 카드를 구매하기로 선택했을 때, 기회 비용은 비슷한 가치의 액션 카드를 구매했을 때 얻을 수 있는 혜택입니다. 이 트레이드오프는 게임이 진행되는 동안에도 변합니다.
트레이드 오프의 단점
학생 1: 그럼 게임에서 트레이드 오프를 제공하면 단점도 있나요?
선생님: 네, 내러티브 기반 게임에서 의미 있는 트레이드 오프를 제공하려면 종종 많은 고유 콘텐츠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플레이어가 왕을 죽이고 스스로 왕좌를 차지할 수 있다면 게임의 나머지 모든 이벤트가 그 결정의 결과에 맞춰져야 합니다. 즉, 플레이어가 절대 경험하지 못할 콘텐츠가 많아지므로 상대적으로 게임이 짧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학생 2: 트레이드오프가 역효과를 낼 수도 있나요?
선생님: 네, 때때로 선택지가 너무 많으면 플레이어에게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 연구에 따르면 사람들은 선택지가 있는 것을 좋아하지만, 선택지가 너무 많으면 실제로 최선의 행동을 하지 않을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트레이드오프는 게임 디자인에서 효과적인 도구가 될 수 있지만 신중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학생 3: 정말 흥미롭네요. 앞으로 게임을 할 때 트레이드오프에 더 주의를 기울여야겠어요!
선생님: 다행이네요! 트레이드 오프의 장단점을 이해하면 게임을 더 재미있게 만들고 전반적인 플레이 경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얻을 수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