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책 추천 – 시중에는 많은 유니티 교재가 판매되고 있습니다. 그 중 대다수를 차지하는 것은 초급자 대상입니다. 아무래도 시장이 가장 크기 때문일 것입니다. 중급자 이상의 유니티 책은 시장이 워낙 작아서인지 책이 별로 많지 않은 형편입니다.

유니티 책의 종류와 한계

내용만으로 따졌을 때는 유니티 개발 전반을 다루는 책, 프로그래밍에 중점을 두는 책, 레벨 디자인이나 쉐이더, 수학을 다루는 책 등이 있습니다. 대부분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지식을 이용해서 유니티로 간단한 게임을 만들거나 어떤 기능을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책들입니다. 

책들이 다루고 있는 프로그래밍 측면만 놓고 보았을 때, 대부분의 책들은 그 대상이 초급자라서 그런지 ‘구현’에 초점을 맞추고 있을 뿐 그 다음을 고려하는 법에 대해 이야기하는 책은 거의 찾아 보기가 어렵습니다. 다시 말해서 이른바 엔지니어링의 측면을 고려하는 책이 별로 없다는 이야기입니다.

엔지니어링의 측면을 고려해야 하는 이유

엔지니어링의 측면이란 무엇일까요? 그것은 단순히 당장 필요한 기능이 작동하는데에 그치지 않고, 시간과 규모, 유지보수라는 측면을 함께 고려한다는 것을 말합니다. 잠깐만 쓰고 버릴 소프트웨어라면 이런 점을 고려할 필요는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오랜 시간 동안 사용해야 할 소프트웨어라면 어떨까요?

게임을 예로 들면, 게임은 개발기간이 비교적 길고, 일단 출시했다고 해도 그것으로 끝나지 않습니다. 출시 후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거나 서비스 기획을 변경해야 할 수도 있기때문입니다. 또한 게임이 성공할 경우 팀의 규모도 더욱 커지게 됩니다.

엔지니어링
엔지니어링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이처럼 팀의 규모가 커지거나 기획이 변경되거나, 아니면 새로운 기능이 계속 추가되면 효율적인 구조로 만들어진 게임과 그렇지 않은 게임의 차이가 분명해집니다. 따라서 이런 부분에 대해 언급하고, 관련된 지식과 기법들을 소개하는 유니티 책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중에서 판매되는 유니티 책들은 대부분 프로그래밍 단계에서 기능의 구현에 초점을 맞추는 데에서 끝나고 있습니다.

어떤 유니티 책이 도움 될까?

물론 프로그래밍에 집중하는 책의 존재는 필수적입니다. 하지만 엔지니어링의 개념을 어느 정도라도 다루면서 그것을 실제 게임을 만드는 과정에서 다양한 예제를 통해 설명하고 있는 책이 있다면 그보다 좋은 일도 없을 것입니다.

유니티를 공부하는 초급자들의 상당수는 향후 게임 개발 회사나 팀에 합류하기를 꿈꾸고 있을 것이므로, 유니티를 배우는 과정에서 이런 엔지니어링의 마인드를 미리 접할 경우 향후 취업 과정 및 취업 이후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유니티 책 추천 – 미사일 커맨더로 배우는 유니티 C# 프로그래밍

문제는 이런 책이 시중에 많지 않다는 것인데, 다행히 1인 독립 출판 전자책 형태로 판매되는 [미사일 커맨더로 배우는, 유니티 게임 프로그래밍(연습)]이 이러한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특히 유지 보수성을 높이기 위해 알아야 할 가장 중요한 개념인 의존성(디펜던시)에 대해 설명하고, 게임을 구성하는 요소들끼리 너무 강하게 서로 의존하지 않도록 게임을 설계하고 만드는 방법에 대한 사례를 충실하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면의 제약을 받지 않는 전자책 형식의 장점을 살려서 개발 과정을 단계적으로 아주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코드의 작성 과정을 이해하기 쉽습니다. 또한 모든 개발 과정을 동영상으로 녹화, 편집해서 책으로 공부했을 때 이해하기 힘든 부분이 있다면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영상파일도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별 다섯 개의 독자 평가

이 책은 독립 출판의 형식으로 판매되고 있다 보니, 아직까지 그 존재를 알고 있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책을 구매해서 공부한 독자 전원이 5점 만점의 평점을 부여했을 정도로 책을 읽어 본 독자들의 반응은 아주 뜨겁습니다. 아마 그만큼 엔지니어링의 개념에 생소했던 유니티 학습자들의 갈증을 잘 해소해 주었다는 이야기일 수 있겠습니다. 

초급 프로그래머를 벗어나 중급 프로그래머로

그럼 이 책의 대상층은 누구일까요? 지금 유니티를 배우고 있는 학습자 중 최소한 유니티 입문서 한권을 끝까지 읽어 보았거나 동영상 강의를 하나라도 시청했던 사람들입니다.

유니티 기초는 끝낸 것 같은데 혼자 힘으로 간단한 게임을 만들려고 하면 막막하기만 한 사람, 게임의 각 부분적 요소를 구현하는 데 머무르지 않고 이들 부분이 어떻게 전체와 조화를 이루게 만들 수 있을지를 궁금해 하는 사람이라면 이 책을 통해 많은 도움을 받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책을 읽고 나면 기초 단계에서 벗어나 중급자에 도달하기 위한 길을 걷기 시작한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또한 향후 자신이 무엇을 더 공부해야 할 지에 대해서 명확한 시각을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 책에 수록된 내용에 대한 좀 더 상세한 설명 및 구매 방법은 하단의 링크를 클릭해서 확인하면 됩니다.

책 수록 내용 보러가기 <- 공식 페이지 링크

더 공부할 자료 - 개발 능력 다양화를 위한 학습의 필요성

유니티 엔진의 대안으로서, 인디 개발자들에게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엔진이 바로 고도 엔진입니다. 혹시 고도 엔진을 배워 보려고 하신다면, 다음의 온라인 강의를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초보자를 위한 고도엔진 게임 개발 입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