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강의에 이어, 이번에는 변수(variable)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변수는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한 공간이며, 그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저장된 값은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도중에 변경될 수 있습니다.

변수라는 용어 자체를 살펴 보자면, 이는 한자로 변화(변)와 숫자(수)를 사용해 “변하는 수”라는 의미를 가집니다. 이는 변수가 프로그램 실행 도중에 다른 값으로 변경될 수 있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변수 선언하기

변수를 만드는 과정을 ‘변수 선언’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int myAge;는 ‘myAge’라는 이름의 변수를 선언하는 코드입니다.

    void Start()
    {
        int myAge;
    }

여기서 int는 ‘integer'(정수)의 약자로, 이 변수가 정수 값을 저장할 것임을 나타냅니다. 즉, myAge 변수는 정수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한 공간입니다.

변수 이름 규칙

변수 이름을 지을 때는 다음 규칙을 따라야 합니다.

  • 영문자와 숫자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숫자로 시작할 수 없습니다.
  • 한글로 시작하면 에러가 발생합니다.
  • 특수 문자는 사용할 수 없으나, 언더스코어(_)는 예외적으로 허용됩니다.
  • C#이나 Unity에서 이미 사용 중인 키워드는 변수 이름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데이터 타입

C#에서 변수를 선언할 때는 데이터 타입을 명시해야 합니다.

데이터 타입은 변수에 저장될 값의 종류를 정의합니다. 예를 들어, 정수, 소수, 문자열, 불린(참/거짓) 등이 있습니다. 데이터 타입에 맞지 않는 값을 변수에 저장하려고 하면 에러가 발생합니다.

  • int (정수 타입): 1, 2, 3 등과 같은 정수 데이터를 저장합니다.
  • float (소수 타입): 12.5, 21.3 등과 같은 소수점이 있는 데이터를 저장합니다.
  • string (문자열 타입): “Hello”, “World” 등의 문자나 단어, 문장을 저장합니다.
  • bool (불린 타입): true(참) 또는 false(거짓) 두 가지 값 중 하나를 저장합니다.

이렇게 C#에서는 다양한 기본 데이터 타입을 제공하지만, Unity 게임 개발 시 가장 자주 사용되는 타입은 int, float, string, bool입니다. 이 데이터 타입들에 익숙해진 후, 더 다양한 데이터 타입을 공부하여 활용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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