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 마케팅이란?
컬러 마케팅 (color marketing)은 색상 스펙트럼과 소비자의 심리적 영향을 사용하여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마케팅 기법입니다.
색상은 제품을 경쟁사보다 돋보이게 만드는 방법으로 마케팅에서 자주 사용됩니다.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것은 제품의 포장지 색깔을 통해 소비자의 눈에 잘 띄게 만드는 것입니다.
시리얼 제품 포장지의 사례
모든 주요 시리얼 브랜드가 같은 선반에 놓여 있지만 각각 고유한 색 구성표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시리얼 회사들은 우리가 제품을 인식하는 방식에 있어 색상이 얼마나 중요한지 이해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경쟁업체보다 눈에 띄게 만들기 위해 자신들의 포장에 특정한 색상을 사용한 것입니다.
음식의 색깔과 식욕과의 관계
컬러 마케팅은 단지 포장지 색상을 선택하는 것 이상입니다. 해당 색상이 우리 자신과 구매에 대해 어떻게 느끼게 하는지에 대한 이해를 근거로 제품의 색상을 선택하는 것도 포함됩니다.
예를 들어 스탠포드 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빨간색 염료가 들어간 음식을 먹는 참가자는 파란색 염료가 들어간 음식을 먹는 참가자보다 과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왜냐하면 빨간색은 우리의 식욕을 자극하기 때문입니다.
코카콜라의 경우
또 다른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여러분이 현재까지 살아 오는 동안 빨간 코카콜라 캔을 몇 번이나 본 적이 있는지 생각해 보십시오. 아마 당신이 셀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코카콜라 회사가 컬러 마케팅 전략을 완성하는 데 수십 년을 보낸 결과가 코카콜라의 빨간 색이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어떤 색상이 사람들을 목마르게 하고, 배고프게 하고, 행복하게 하는지 알고 있으며, 이러한 색상을 사용하여 제품에 대한 메시지를 소비자에게 전달합니다. 동일한 전략이 산업 전반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오렌지 주스에서 청바지에 이르기까지 컬러 마케팅이 사용되지 않는 분야가 거의 없을 정도입니다.
이처럼 색상이 구매자의 인식에 미치는 영향이 크므로, 마케터라면 컬러 마케팅 이론을 연구하고 자신의 업무에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더 공부할 자료
디지털 마케팅에는 다양한 기법들이 존재합니다. 어떤 기법들이 있으며 그러한 기법이 활용되는 이유와 실제 방법들에 대해 좀 더 알고 싶으신 분들에게 다음의 강의를 추천 드리고 싶습니다.
“최신 디지털 마케팅의 기본 사항을 이해하고 이를 수행하는 방법을 단계별로 안내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