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퍼 프로토타이핑

페이퍼 프로토타이핑 (paper prototyping) 은 종이와 연필을 사용하여 플레이 가능한 게임을 신속하게 생성, 테스트, 수정하는 인터랙티브 디자인 방법입니다.

종이를 이용하게 되면, 디지털로 게임 에셋을 만들거나 코드를 작성하기 위해 시간과 노력을 기울일 필요 없이 떠오른 게임 아이디어를 간단히 실험할 수 있습니다. 저렴하고 만들기 쉽기 때문에 플레이 테스트를 진행하는 도중에도 얼마든지 필요에 따라 즉석으로 게임 디자인 및 프로토타입(prototype)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페이퍼 프로토타입의 예

페이퍼 프로토타입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다음은 몇 가지 예입니다.

페이퍼를 이용하면 쉽고 편리하다

스케치

종이에 화면이나 인터페이스를 그리는 것만으로도 게임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순서도(플로우 차트)

복잡한 상호 작용 흐름이 있는 경우 순서도를 사용하여 플레이어의 게임 여정과 관련된 모든 단계를 그리고 플레이어가 정체되어 더 이상 진행하기 어려운 장소 등이 없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드

카드 기반 프로토타입은 각 카드에 플레이어의 게임 진행 단계를 기록한 뒤, 카드를 하나씩 뒤집을 때마다 발생하는 이벤트나 관련 정보를 보여주는 방식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근처 방어구점을 보고 싶을 때 방어구점 카드를 뒤집는다).

또한 다음과 같은 식으로도 페이퍼 프로토타입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게임 매카닉 테스트

페이퍼 프로토타입은 다양한 유형의 플레이어 상호 작용 및 관련 피드백을 얻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게임 매카닉을 테스트하는 데 좋습니다.

예를 들어, 플레이어가 장애물을 뛰어넘어야 하는 플랫포머 게임을 개발 중이라면, 종이에 장애물 코스를 그리고 사람들에게 어떤 식으로 장애물에 대응할 것인지를 물어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장애물을 뛰어 넘기 위해 지정된 액션(예: 버튼 누르기)을 반복적으로 수행하도록 요청하여 플레이어가 새로운 컨트롤을 배우고 활용하는 것이 어느 정도 어려운지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UI 테스트

UI 디자인을 테스트하는 경우에도 페이퍼 프로토타입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메뉴나 인벤토리 화면이 있는 RPG를 디자인하는 경우, 실제 기능을 게임에 구현하기 전에 먼저 종이를 이용하여 UI를 만들어 보고, 작동 방식을 테스트해 볼 수 있습니다.

더 공부할 자료

페이퍼를 이용한 프로토타이핑에 대해 좀 더 많은 힌트를 얻고자 하신다면 보드 게임 디자인에 대해 공부해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아래의 영문 강의를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듯하여 소개합니다.

웰컴 투 게임 디자인 – 보드 게임 디자인 마스터하기 (강의)

“아이디어를 플레이 가능한 프로토타입으로 변환하기 위해 알아야 할 모든 것을 다루는 이 전체 과정을 통해 보드 또는 카드 게임을 디자인하십시오. 게임 매카닉 및 구성 요소로부터 게임 미학, 수학 및 확률, 게임 밸런스에 이르기까지.”

추천 학습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