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현재 모바일 게임업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게임 엔진은 유니티 4(Unity)입니다. 유니티를 이용하면 iOS와 안드로이드용 게임을 동시에 개발할 수 있고, 웹 브라우저에서 바로 동작하는 데모 게임도 즉시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 때문에 유니티 엔진으로 게임을 개발하는 업체가 계속 늘어나고 있고, 그 결과 유니티 프로그래머를 구하기 위한 경쟁도 치열해졌습니다.
유니티 프로그래머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자, 유니티 입문서도 이에 따라 많이 출간되고 있습니다. 한 때는 외국 서적 번역본이 대세를 이루었으나, 최근에는 국내 필자들이 직접 저술한 유니티 입문서도 계속 늘어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런데 수 많은 유니티 입문서 중에서도 유난히 눈에 띄는 독특한 스타일의 책이 있습니다. 현존하는 유니티 입문서 중 유일한 전자책, <유니티 4 기초 테크닉 80>이 그것입니다.
<유니티 4 기초 테크닉 80>은 흔히 볼 수 있는 전자책이 아닙니다. 우리가 인터넷 서점에서 구입할 수 있는 전자책들은 대부분 종이책의 내용을 그대로 옮긴 것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유니티 4 기초 테크닉 80>은 전자책에서만 가능한 독특하고 강력한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바로 동영상 강좌 예제를 담고 있다는 점이 그것입니다.
유니티는 물론이고, 어떤 컴퓨터 서적이든 초보자가 독학하기 힘들어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설명이 글과 그림으로만 되어 있어서 조금만 내용이 복잡해지면 따라가기 벅찬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예제가 동영상이라면 어떨까요? 설명을 시간순서대로 볼 수 있고, 여기에 강의까지 덧붙여져 있기 때문에 초보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유니티 4 기초 테크닉 80>은 현존하는 전자책 중 이런 강점을 가장 잘 살린 책(또는 앱)입니다.
<유니티 4 기초 테크닉 80> 을 들여다 보자
책을 펼쳐 보면 아래 스크린샷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책 안에 예제가 동영상으로 들어 있고, 동영상으로 설명이 부족한 부분은 글로 보충 설명을 해 놓았습니다. 대부분의 내용은 동영상 강좌만 보아도 충분하지만, 시간적 제약으로 동영상에서 충분히 설명하지 못하는 부분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설명 글이 때로는 큰 도움이 됩니다. (이것이 단순 동영상 강좌 모음이 아닌, 전자책이라는 형식을 택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동영상으로 보자
그럼 <유니티 4 기초 테크닉 80>을 실제로 사용해 보겠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동영상으로 보시는 편이 이해하기 쉬울 것입니다. 그럼 아래의 동영상을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
위의 영상은 맥 OS에서 아이북스(iBooks)를 이용하여 <유니티 4 기초테크닉 80>을 실행한 것입니다. 물론 맥 뿐 아니라 아이패드나 안드로이드 기기, 그리고 윈도우 PC에서도 사용 가능합니다. 아이패드에서는 내장된 아이북스(iBooks)로 읽을 수 있고, 안드로이드 기기에서는 문+리더를 이용하면 됩니다. 윈도우에서는 다소 기능이 떨어지지만 크롬 브라우저 앱인 리디엄(Readium)으로 읽을 수 있습니다. 좀더 상세한 내용은 다음의 링크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결론
<유니티 4 기초 테크닉 80>은 전자책이야말로 컴퓨터 입문서에 가장 어울리는 형식이라는 점을 잘 보여 주고 있습니다. 유니티는 메뉴와 명령어가 많고, 마우스 조작을 통해 작업할 일이 많습니다. 따라서 글과 그림을 이용하는 설명 방식보다는 동영상을 이용하여 직관적으로 보여 주는 방식이 더 효과적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동영상 강좌를 내장한 <유니티 4 기초 테크닉 80>은 유니티를 전혀 모르는 초보자들이 입문 단계에서 제일 먼저 선택해야 할 필수 안내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유니티를 처음 접하는 분이라면 반드시 이 책으로 시작하시기를 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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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공부할 자료 - 개발 능력 다양화를 위한 학습의 필요성
유니티 엔진의 대안으로서, 인디 개발자들에게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엔진이 바로 고도 엔진입니다. 혹시 고도 엔진을 배워 보려고 하신다면, 다음의 온라인 강의를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