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4P란?
마케팅 4P – 이것은 마케팅 믹스의 다양한 요소를 설명하는 프레임워크입니다.
이 모델은 1960년 당시 General Motors Corp의 부사장인 Neil Borden에 의해 처음 소개되었고 나중에 Jerome McCarthy(하버드 비즈니스 스쿨 교수)에 의해 수정되었습니다. 요즘에는 전 세계 대부분의 회사에서 마케팅 전략을 계획하는 데 사용합니다.
4P는 제품(Product), 가격(Price), 장소(Place:유통), 판촉(Promotion)입니다. 즉, 시장에서 제품의 성공을 결정하는 4가지 주요 요소입니다.
마케팅 4P의 내용
제품(Product): 제품은 고객에게 제공하는 실제 상품 또는 서비스를 나타냅니다. 이러한 상품이나 서비스의 품질에 따라 고객이 다시 구매할지 여부가 결정됩니다.
가격(Price): 가격은 사람들이 귀하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지불하는 금액을 나타냅니다. 사람들이 시장에서 다른 사람들보다 가격을 선택할 수 있도록 가격이 충분히 경쟁력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장소(Place): 장소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온라인, 오프라인 또는 둘 다에 관계없이 판매하는 위치를 나타냅니다. 물리적 위치(예: 매장) 또는 온라인 마켓플레이스(예: Amazon)에 상관없이. 또한 포장 및 배송 옵션과 같은 물류와 결제 방법(현금 결제 대 신용 카드 등)도 포함됩니다.
판촉(Promotion): 판촉, 즉 프로모션은 광고 기술을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얼마나 잘 홍보하는지를 의미합니다.
4P 모델은 마케팅에 대한 전체론적 접근 방식이며 고객에게 미치는 영향의 모든 측면을 다룹니다. 마케팅 믹스 및 활동을 계획 및 분석하고 결과를 평가하는 프레임워크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더 공부할 내용
이 글을 읽는 분들 중에, 좀 더 실전적인 마케팅 방법들에 대해 배우고 싶으시다면 다음의 강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고객의 마음을 사로 잡는 고객가치 창출, Marketing Re;thinking (강의)
“성과를 내는 효과적인 마케팅 기법을 배우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입증된 방법을 배워서 여러분의 마케팅에서 좋은 결과를 얻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