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 오늘은 파레토의 법칙이라고도 알려진 80/20 법칙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이 법칙은 게임 개발자가 가장 높은 수익을 낼 수 있는 기능에 집중하고 불필요한 기능의 추가를 피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게임 개발자가 명심해야 할 매우 중요한 원칙입니다. 80/20 법칙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설명해 줄 수 있나요?
80/20 법칙이란 무엇인가
학생: 어떤 리소스의 80%는 20%의 통제 요인에 의해 좌우된다는 뜻인가요?
선생님: 바로 그거예요! 이탈리아의 경제학자 빌프레도 파레토는 이탈리아 토지의 80%를 단 20%의 인구가 소유하고 있다는 사실에 주목했고, 이 비율이 대부분의 다른 나라에서도 동일하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이 법칙은 부와 재산을 넘어 정원에 있는 완두콩과 같은 것에도 적용됩니다. 그렇다면 이 법칙이 게임에는 어떻게 적용될까요?
학생: 신문 기사에서 게임 경험 중 80%의 시간 동안 20%의 기능만 사용한다고 했어요.
선생님: 맞아요! 리뷰나 보도 자료에서는 화려한 기능이 홍보되지만, 플레이어는 대부분의 시간을 몇 가지 필수 기능만 사용하는 데 보내게 됩니다. 점프, 전투, 업그레이드, 점수 획득과 같은 핵심 기능은 전체 기능의 약 20퍼센트만 차지하지만, 이들이 게임 경험의 80퍼센트에 활용됩니다. 따라서 개발자는 이러한 핵심 기능을 다듬고 버그를 수정하는 데 집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제 게임에서의 사례
학생: 젤다의 전설에서는 다른 아이템과 비밀의 문이 많았음에도 불구하고 플레이어가 링크를 이동하고 적과 싸우는 데 대부분의 시간을 보냈죠.
선생님: 바로 그거예요! 촛불, 폭탄, 은화살은 게임을 완료하는 데 매우 중요한 아이템이었지만, 플레이어가 이를 사용하는 시간은 매우 짧았죠. 개발팀은 핵심 게임플레이 루프를 구성하는 이동 밸런스와 전투에 우선순위를 두어야 했습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와 같은 대규모 게임에서는 플레이어가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핵심 기능인 광활한 세계를 횡단하는 것이 중요했기 때문에 이후 업데이트와 확장팩에서 이동 속도가 개선되었습니다.
학생: 그래서 확장팩에 새로운 종족과 화려한 기능이 추가되더라도 플레이어는 콘텐츠의 20%에 불과하지만 80%의 노력과 관심을 쏟는 콘텐츠인 엔드게임과 레이드에 집중하게 되죠.
80/20을 고려한 개발 시간 투자의 필요성
선생님: 네, 맞아요! 그리고 새로운 게임에서는 게임의 시작 부분을 끝 부분보다 훨씬 더 자주 경험하게 되므로 그에 비례하는 수준의 관심을 기울여야 하며, 아마도 80/20에 가까워질 것입니다. 80/20 법칙은 게임 개발자가 플레이어가 가장 많이 사용할 핵심 기능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수익이 크지 않은 기능에 너무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것을 방지해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