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 오늘 우리는 게임 개발에 있어서 중요한 문서화에 대해서 배워보려고 해요. 게임 개발을 할 때는 어떤 작은 게임이더라도 문서화 작업이 필요합니다.
이 문서화 작업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가 아이디어를 종이에 적거나 협력 공간에 그리면 그 아이디어가 얼마나 쓸모 있을 지 제대로 고민할 수 있게 된다는 것입니다. 이를 휴리스틱 디자인이라고도 합니다. 이 작업은 혼자서 할 수도 있고, 팀원들과 함께 할 수도 있어요.
문서화의 방법들
학생: 문서화 작업을 할 때는 어떤 방법들이 있을까요?
선생님: 문서화 작업은 다양한 방법으로 할 수 있어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워드 프로세서나 온라인 협업 도구를 사용해 아름답고 상세한 문서를 작성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게임의 규모가 클 때 효과적이지만, 팀원들이 기술적인 글쓰기에 능숙하고 프로세스를 문서화하는 것에 익숙해야 합니다.
다른 방법은 협력적인 브레인스토밍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흐름도를 그리고 창의적인 방법으로 아이디어를 정리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일종의 예술적인 방식으로 접근하며, 프리컨셉 아트 스케치를 하고, 게임 플레이 요소에 대한 질문을 빠르게 그려내고, 생각을 빠르게 표현하고 버릴 수도 있습니다. 이 방식은 대규모 팀에서는 제대로 하기 어려울 수 있어요. 새로 합류한 팀원들이 있을 경우 이러한 방식에 빠르게 적응하기 어려울 수 있거든요.
학생: 그렇다면 어떤 방법이 가장 좋을까요?
선생님: 어떤 방법이 가장 좋다고는 할 수 없지만, 반드시 아이디어를 적어두는 문서화 작업이 필요합니다. 아이디어는 금방 잊혀지기 때문에, 아이디어를 기록해 두지 않으면 좋은 아이디어도 금방 사라지게 됩니다. 팀과 함께 시도해 보세요. 디자인 그룹에서는 “가장 좋은 도구는 팀원들이 실제로 사용하는 도구” 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래서 여러 가지 방법을 시도해 보고 팀원들이 가장 편한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아요.
게임 개발 문서화 작업의 시작과 끝
학생: 게임 개발 문서화 작업을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요?
선생님: 게임 개발 문서화 작업을 시작할 때는 먼저 시각적이고 협력적인 방식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화이트 보드와 포스트잇 등을 사용해 작업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화이트 보드는 비영구적인 생각을 기록하기에 좋고, 포스트잇에는 완료해야 할 작업을 적어 둘 수 있습니다. 완료되지 않은 작업은 “완료해야 할 작업”이라고 표기된 왼쪽 부분에 놓고, 완료한 작업은 “완료된 작업”이라고 표기된, 보드의 오른쪽으로 옮기면 됩니다.
학생: 그럼 이제 문서화 작업이 끝나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선생님: 문서화 작업이 끝나면 우리는 그 아이디어를 구체적으로 만들기 위해 필요한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더 나은 게임 디자인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이후에는 Unity와 같은 도구를 사용해 게임을 만들어나가면 됩니다. 하지만 게임 개발은 항상 변화하고 발전하므로, 문서화 작업과 디자인 작업은 게임 개발 프로세스에서 계속해서 이루어져야 합니다.
학생: 감사합니다 선생님. 이번 수업에서 배운 내용이 게임 개발을 할 때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선생님: 그렇다면 여러분도 팀원들과 함께 지금 당장이라도 문서화 작업을 시작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이번 강의에서 배운 내용을 참고해 여러 가지 방법들을 시도해 보면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찾아보세요. 그리고 그것을 기반으로 Unity와 같은 도구를 사용해 게임을 개발해 보세요. 게임 개발은 지치는 작업이지만, 노력과 열정이 있다면 멋진 결과물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