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아마도 차기 ‘포트나이트’, 차기 ‘젤다의 전설’ 또는 완전히 새로운 게임 등 킬러 게임에 대한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 아이디어의 불꽃을 어떻게 가시적이고 성공적인 게임으로 전환할 수 있을까요? ‘재미이론’의 저자이자 게임 디자이너인 라프 코스터의 제안을 통해 그 방법을 자세히 알아봅시다.
게임은 게임으로 만들어진다
우선, “게임은 게임으로 만들어진다”는 사실을 기억하세요. 게임을 작은 게임이나 시스템으로 채워진 러시아식 둥지 인형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러한 요소는 수레바퀴를 돌리는 톱니바퀴이자 디지털 걸작의 토대입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하위 게임으로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기존 게임을 변경하고, 교체하고, 게임 공간이나 기본 메커니즘을 손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수정과 변경은 혁신을 향한 첫 걸음일 수 있습니다.
내러티브나 주제 조정하기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코스터가 지적한 것처럼 진정한 혁신은 메커니즘을 조정하는 것뿐만 아니라 게임의 내러티브나 주제적 요소를 조정하는 데서 비롯됩니다.
아무리 독창적인 게임플레이 시스템이라도 지루하고 영감이 없는 내러티브와 결합되어 있다면 아무 소용이 없겠죠? 따라서 플레이어에게 어떤 경험을 선사하고 싶은지, 어떤 테마를 탐구하고 싶은지 깊이 생각한 다음, 그 아이디어가 메카닉 설계를 이끌도록 해야 합니다.
창의성은 습관이자 기술
그렇다면 이 모든 창의성은 어디에서 나오는 걸까요? 코스터에 따르면 창의력은 습관이자 개발해야 할 기술이라고 합니다.
책상을 어지럽히지 말고, 아이디어를 손으로 낙서하고, 운동을 가장 친한 친구로 삼고, 실패를 주저하지 마세요. 이 방법들은 단순하게 들릴지 모르지만 유레카의 순간을 촉발하는 데 놀라울 정도로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틀에 박힌 생각에서 벗어나 새로운 시도를 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세요.
맥락 바꾸기
혁신을 촉발할 수 있는 또 다른 요소는 맥락입니다. 하나의 메커니즘을 새로운 맥락으로 바꾸면 완전히 다른 게임 경험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니 변화를 두려워하지 마세요. 다음 번 획기적인 게임 혁신은 색다른 맥락에서 사용되는 단순한 메커니즘일 수도 있습니다.
실패는 창작의 단계
실패하면 어떻게 하나요? 코스터에 따르면 실패는 창작 과정의 또 다른 단계일 뿐이라고 합니다. 실패한 아이디어가 언제 유용하게 쓰일지 모르기 때문에 잘 보관해 두세요. 오늘의 쓰레기가 내일의 보물이 될 수도 있습니다.
창의성이 열쇠
창의성은 도전과 위험에도 불구하고 게임 업계에서 두각을 나타낼 수 있는 열쇠입니다. 항상 쉬운 것은 아니며 위험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게임 업계에서 여러분을 차별화할 수 있는 요소입니다.
숙련자와 초보자가 함께 하는 팀이 강하다
마지막으로 투자자를 위한 한마디. 게임 디자인 프로젝트에 투자하고 싶다면 숙련된 디자이너와 초보자가 함께 있는 팀을 선택하세요.
최초의 혁신은 위험할 수 있지만, 마법이 일어나는 곳이기도 하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초기 아이디어가 후속 디자이너에 의해 개선되고 이익을 얻을 수 있다는 가능성에 주목하세요.
여기까지입니다. 성공적인 게임 디자인으로 가는 길이 항상 순탄한 것은 아니지만, 약간의 창의성과 혁신, 실패에 대한 건전한 존중이 있다면 게임 세계에서 성공으로 가는 길을 개척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