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게임 개발자들의 관심을 끄는 뉴스가 있었습니다. 바로 유니티 (Unity)가 설치된 게임의 개수에 따라 요금을 부과하는 런타임 요금제를 철회했다는 소식입니다. 작년에 이 요금제가 도입되었을 때부터 많은 개발자들은 우려와 불만을 표명했습니다. 게임이 성공할수록 추가 비용이 발생하는 구조는 특히 인디 개발자와 중소 규모의 스튜디오에게 큰 부담으로 다가왔습니다.
고도 엔진의 급부상
이러한 상황에서 대안으로 떠오른 엔진이 바로 고도 엔진 (Godot Engine)입니다. 고도 엔진은 완전한 오픈소스 게임 엔진으로, 무료로 사용 가능하며 활발한 커뮤니티의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실제로 많은 인디 개발사와 스타트업들이 유니티로 개발 중이던 게임을 고도 엔진으로 전환하기 시작했습니다. 프로젝트를 처음부터 다시 개발하는 것은 큰 결정이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더 나은 선택이라고 판단한 것입니다.
고도 엔진의 인기는 급상승했고, 글로벌 개발자들이 엔진 개발에 기여하면서 성능과 기능이 빠르게 향상되었습니다. 특히 Godot 4의 출시로 그래픽 처리 능력과 물리 엔진 등이 대폭 개선되었고, Vulkan 지원 등 최신 기술도 도입되었습니다.
Unity의 대응과 위기감
고도 엔진의 급부상은 유니티에게도 큰 압박으로 작용했습니다. 대체할 수 있는 강력한 엔진이 없었다면, 유니티는 요금제 철회라는 결정을 내리지 않았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개발자들이 유니티를 떠나 고도 엔진으로 이동하는 흐름이 가속화되자, 유니티는 위기감을 느끼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결국 개발자들의 신뢰를 회복하고자 런타임 요금제를 철회하는 결정을 내리게 된 것입니다.
오픈소스 엔진에 대한 관심 증대
이번 사건을 계기로 많은 게임 개발자들이 특정 상업용 엔진에만 의존하는 것의 위험성을 인식하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오픈소스 엔진을 활용하여 더 자유롭고 유연하게 게임을 개발하려는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오픈소스 엔진은 커뮤니티의 힘으로 발전하기 때문에 특정 기업의 정책 변화에 영향을 덜 받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국내에서의 고도 엔진 학습 자료 증가
이러한 글로벌 트렌드에 발맞춰 국내에서도 고도 엔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최근 두 권의 고도 엔진 (Godot) 관련 서적이 한국어로 번역 출간되었고, 온라인 강의와 튜토리얼도 속속 등장하고 있습니다. 이는 국내 개발자들이 고도 엔진을 학습하고 프로젝트에 적용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고도 엔진 학습을 위한 자료 소개
제가 기존에 유니티 강의나 책을 통해 여러분과 소통해왔는데요, 이번에는 고도 엔진을 공부하고자 하는 분들을 위해 도움이 될 만한 자료를 정리해보았습니다. 고도 엔진은 유니티와는 다른 철학과 기능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새로운 관점에서 게임 개발을 접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관심 있는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자료를 확인해보세요. 다양한 학습 자료에 대한 소개가 포함되어 있으니 학습에 큰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마치며
게임 업계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도구와 엔진을 익히고, 새로운 기술을 꾸준히 습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러분도 지금부터 고도엔진에 관심을 가져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