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도 엔진(Godot Engine)이 인기를 얻게 된 이유는 다양합니다. 이 글에서는 그 인기의 비결을 살펴 보고, 유니티와 간단히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고도 엔진의 특징
첫째로, 오픈 소스라는 점에서 큰 메리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개발자들은 소스 코드에 자유롭게 접근하여 수정하거나 기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는 개발자 커뮤니티에서의 활발한 참여와 협력을 가능하게 합니다.
둘째, 사용하기 쉬운 시각적 편집기를 제공합니다. 이는 게임의 레벨 디자인, 애니메이션, 파티클 시스템 구성 등 복잡한 작업을 직관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셋째, 다양한 플랫폼을 지원합니다. 고도 엔진으로 개발된 게임은 PC, 모바일, 웹, 심지어 콘솔까지 다양한 플랫폼에서 실행될 수 있습니다.
유니티와의 비교
고도 엔진의 이러한 특징은 유니티(Unity)와의 비교에서도 두드러집니다. 유니티 역시 매우 강력한 크로스 플랫폼 게임 엔진으로, 광범위한 사용자 기반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용적 측면
하지만 유니티는 상업적 라이선스를 필요로 하며, 특히 수익이 발생하는 프로젝트의 경우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에 반해 고도 엔진은 완전히 무료이며, 어떠한 제약도 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니티에 비해 경제적인 우위를 지닙니다.
경량화된 구조
또한, 고도 엔진은 경량화된 구조를 가지고 있어, 보다 빠른 로딩 시간과 효율적인 성능을 자랑합니다. 소규모 프로젝트나 학습용 프로젝트에 특히 적합한 이유이죠. 유니티가 제공하는 방대한 에셋 스토어와 강력한 그래픽 기능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 고도 엔진이 더 나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접근성 높은 스크립팅 언어
고도 엔진의 스크립팅 언어인 GDScript도 주목할 만한 특징 중 하나입니다. 파이썬과 유사한 문법을 가지고 있어 배우기 쉽고, 게임 로직을 빠르게 개발할 수 있게 돕습니다. 유니티의 C#에 비해 접근성이 높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유니티의 비교 우위 측면
그러나 유니티는 이미 잘 구축된 에셋 스토어, 강력한 그래픽 엔진, 광범위한 학습 자료 등을 통해 복잡하고 고급스러운 게임 개발에 있어 여전히 강력한 선택지로 남아 있습니다. 특히 큰 규모의 프로젝트나 VR 및 AR 같은 첨단 기술을 활용하는 프로젝트에서는 유니티의 이점이 더욱 두드러집니다.
Q&A 세션
Q: 고도 엔진이 완전히 무료라고 했는데, 정말로 어떠한 비용도 발생하지 않나요?
A: 네, 맞습니다. 고도 엔진은 MIT 라이선스 하에 배포되며, 상업적 사용 포함 어떠한 용도로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추가 비용이나 로열티가 전혀 발생하지 않습니다.
Q: 고도 엔진으로 개발한 게임을 상업적으로 판매할 수 있나요?
A: 예, 가능합니다. 고도 엔진으로 개발한 게임은 어떠한 제한 없이 상업적으로 판매할 수 있습니다. 고도 엔진 자체에 대한 비용이나 로열티가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개발자는 수익의 전부를 자신이 가질 수 있습니다.
Q: 유니티에 비해 고도 엔진의 단점은 무엇인가요?
A: 고도 엔진은 아직 유니티만큼의 방대한 에셋 스토어나 학습 자료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또한, 유니티가 지원하는 일부 고급 기능이나 플랫폼에 대한 지원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복잡한 그래픽 처리나 대규모 멀티플레이어 게임 개발 등은 유니티가 더 나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Q: GDScript 외에 다른 언어로도 개발할 수 있나요?
A: 네, 고도 엔진은 C# 등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의 지원도 제공합니다. GDScript가 기본 스크립팅 언어이긴 하지만, 프로젝트의 요구사항에 맞게 다른 언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더 공부할 자료
“나는 유니티만 알면 돼!”라는 생각은 오산입니다. 최소한 두세 개의 게임 엔진을 다뤄볼 수 있어야, 엔진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를 높이고 어떤 작업 환경에도 쉽게 적응할 수 있습니다. 이런 측면에서 볼 때, 미래에 투자한다는 생각으로 틈틈이 고도 엔진을 배워 두시기 바랍니다. 후회 없는 투자가 될 것입니다.
고도엔진을 기초부터 공부하고자 하신다면, 다음 두 개의 온라인 강의가 가장 쉽고 도움이 될 것입니다.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