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으로 유니티 엔진을 독학해 보신 분들 중 상당수가 중간에 포기하곤 합니다. 책에 나오는 설명과 모니터 속의 유니티를 왔다갔다 하다 보면 어느 새 길을 잃어 버릴 때가 많습니다.

책은 유니티를 자세하게 배우기 위해 갖추어야 할 좋은 수단이지만, 아무리 쉽게 설명한다고 해도 완전 초보자들에게는 어렵게 느껴질 수밖에 없는 한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초보 단계에서는 동영상 강좌로 시작하신 뒤, 어느 정도 유니티에 익숙해지면 그 때부터 책을 통해 좀 더 깊이 있는 공부를 시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동영상 강좌로 배우는 유니티 5>는 유니티5를 처음 배우고자 하시는 완전 초보자 분들을 위해 만든 쉽고 친절한 강좌입니다. 저는 이미 <유니티 4 기초테크닉 80>과 <초보자를 위한 유니티 C# 스크립트 강좌>를 통해 동영상 강좌의 학습 효과가 얼마나 뛰어난 지를 증명한 적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간의 경험을 토대로, 이번에는 좀 더 퀄리티 높은 <동영상 강좌로 배우는 유니티 5>를 새롭게 선보이게 되었습니다. 아무쪼록 이 강좌를 통해 유니티5를 배우고자 하시는 초보자 분들이 좀 더 쉽게 유니티5의 세계로 들어오시기를 희망합니다.

강좌에 수록된 내용

본 강좌는 76개의 동영상 파일로 이루어져 있으며, 전체 강의 시간은 약 6시간 10분입니다. 한번 구입하시면 기간 제한 없이 언제든지 반복해서 보실 수 있습니다.

  • 유니티 5 소개 및 다운로드
  • 프로젝트란 무엇인가 / 프로젝트 생성 예제
  • 씬 생성과 저장
  • 뷰(View) 둘러보기 / 레이아웃 변경하기
  • 게임 오브젝트 다루기 / 오브젝트의 이동
  • 글로벌 방향과 로컬 방향 개념 이해
  • 게임 오브젝트의 회전 / 스케일 변경
  • 게임 오브젝트의 부모 자식 관계
  • 카메라 / 3차원 카메라와 2차원 카메라
  • 라이트에 대하여
  • 컴포넌트와 물리
  • 프리팹 1, 2
  • 충돌체에 대하여
  • 재질과 셰이더 1, 2 / 재질 만들기 시연
  • 스크립트 생성과 연결 / 간단 시연 예제
  • 유니티 스크립트 명령어에 대하여
  • 변수란 무엇인가 / 데이터 타입과 값 입력 / 접근 범위
  • 함수의 개념과 사용 방법 / 함수의 리턴값
  • 인자가 있는 함수 만들기
  • 유니티 기본 함수 / Update 의 활용 사례 / 기타 내장 함수
  • 조건문 if / if else 사용하기 / 다중 조건문 배우기
  • for 루프 사용법
  • 터레인 다루기 / 터레인에 텍스춰 입히기
  • 나무와 풀 심기 / 물과 스카이박스 넣기
  • 스파이더 워크 제작 준비
  • 스파이더 스크립트 생성 / 스파이더 전진시키기
  • 키보드를 이용한 전진과 정지 / 키보드 S를 이용한 후진 처리
  • 스파이더 좌우 회전 처리 / 스파이더 충돌 대상 만들기
  • 박스 아이템 먹는 처리 / 소리를 내 보자
  • 박스 프리팹과 빈 게임 오브젝트
  • 인터페이스를 만들어 보자 / 포인트 관리자 만들기
  • 포인트 자동 갱신 인터페이스 / 게임 종료 화면 표시하기
  • 스파이더 워크 게임 오버 처리
  • 배열에 대해 알아 보자 / 드레스업 만들기 준비
  • 애니메이션 리타겟팅 / Awake 함수를 이용하는 법
  • 리스트를 이용한 의상 관리
  • MakeDresses 함수 만들기 / ShowDress 함수 만들기
  • 캐릭터에 애니메이션 적용
  • 헤어 교체 버튼 만들기 / 상의 하의 교체 버튼 만들기
  • 애니메이션 트랜지션 만들기 / 애니메이션 교체 버튼 만들기
  • 의상 교체 저장 기능 작성 준비
  • 의상 번호 저장과 불러오기 함수
  • 스타트 함수에 조건문 추가하기
  • 세이브 버튼 만들기
  • 씬 매니저를 이용한 씬 변경
  • 빌드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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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공부할 자료 - 개발 능력 다양화를 위한 학습의 필요성

유니티 엔진의 대안으로서, 인디 개발자들에게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엔진이 바로 고도 엔진입니다. 혹시 고도 엔진을 배워 보려고 하신다면, 다음의 온라인 강의를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초보자를 위한 고도엔진 게임 개발 입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