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앞 강의에 이어서 유니티 C# 스크립트의 기본 구조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하겠습니다.
스크립트의 맨 위에 있는 세 개의 줄은 네임스페이스를 정의합니다. 네임스페이스는 스크립트에서 사용할 수 있는 주요 명령어들이 포함된 라이브러리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나중에 더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다음으로 클래스 선언과 클래스 이름이 있습니다. 유니티 스크립트는 하나의 클래스로 구성됩니다. 따라서 클래스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이 부분도 조금 뒤에 설명드리겠습니다.
클래스 이름 옆에 있는 콜론은 상속 관계를 나타내는 부분입니다. 유니티 C# 스크립트는 기본적으로 ‘MonoBehaviour’ 클래스를 상속받고 있습니다. 다음 부분은 이를 나타내기 위한 것입니다.
상속이라는 개념에 대해서도 이해가 필요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도 뒤에 다시 설명드리겠습니다.
그 다음에는 ‘Start’와 ‘Update’라는 두 가지 함수(‘메소드’라고도 함)가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Start’ 함수는 게임이 시작될 때 가장 먼저 실행되는 명령어들이 포함된 곳입니다. ‘Update’ 함수는 매 프레임마다 실행되는 명령어들이 들어 있습니다.
‘초당 프레임’이란, 게임에서 초당 화면에 그려지는 이미지의 횟수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게임이 초당 30프레임으로 설정되어 있다면, 게임 화면은 1초에 30번 갱신됩니다. 이 때 프레임률이 높을수록 게임이 더 부드럽게 느껴집니다.
‘Update’ 함수는 이러한 화면 갱신 때마다 반복 실행되는 명령어가 들어 있는 곳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도 나중에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일단은 유니티 스크립트에 이런 함수들이 포함되어 있다는 정도만 알아두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