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 오늘은 좋은 게임을 만드는 요소에 대해 이야기할 거예요.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학생: ‘재미’?
선생님: 네, 재미는 분명 중요하지만 무엇이 게임을 재미있게 만들까요?
학생: 이기는 거요?
선생님: 이기는 것도 재미있을 수 있지만, 이기지 못하는 게임은 어떨까요? 그것도 재미있을 수 있을까요?
학생: 네: 그런 것 같아요.
선생님: 글쎄, 게임을 재미있게 만드는 한 가지 요소는 흥미로운 결정을 내릴 수 있는 능력이에요. 무슨 뜻인지 알겠어요?
학생: 보드 게임에서 다음 수를 결정하는 것 같은 거요?
선생님: 바로 그거예요. 게임에서 결정을 내릴 때는 어떤 식으로든 게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의미 있는 결정이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LCR 게임을 생각해 보세요. 그 게임 해본 적 있나요?
학생: 네, 해봤어요.
선생님: 그 게임에서 의미 있는 결정을 내리고 있다고 느꼈나요?
학생: 별로요. 그냥 주사위를 굴려서 잘되기를 바라는 것 같았어요.
선생님: 맞아요. 그래서 LCR이 좋은 게임이 아닌 거예요. 게임은 플레이어가 게임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선택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락 밴드처럼 깊고 전략적인 결정이 필요하지 않은 게임이라도 플레이어는 선택을 해야 합니다. 빠른 곡을 따라잡을 수 없다면 전략을 바꾸고 한 번에 한 부분에만 집중해야 할 수도 있으니까요.
학생: 무슨 말인지 알겠어요. 그래서 좋은 게임의 핵심은 플레이어에게 의미 있는 결정을 내릴 수 있는 능력을 부여하는 것이죠.
선생님: 맞아요. 그리고 게임을 할 때는 항상 “내 목표는 무엇이고 어떻게 달성할 수 있을까?”라고 자문해 보세요. 그래야 게임에서 승리하는 데 도움이 되는 최선의 결정을 내릴 수 있으니까요.